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8가지
신장은 콩팥이라고도 하는데요. 배의 등쪽에 쌍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노폐물을 배설하고 체내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항상성은 생존에 필요한 안정적인 상태를 능동적으로 유지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기관 중 하나가 콩팥 즉 신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혹시라도 설명되는 증상들에 해당한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엔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소변 이상
일반적으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는 소변 색이 변화한다는 것이 있는데요. 신장이 노폐물을 배설하는 역할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신장에 이상 증상이 생긴다고 해도 초기에는 자각할 수 있는 증상들이 많지 않아 주의가 필요한데요. 하지만 소변 색은 눈에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알아두면 참고가 될 수 있습니다. 소변의 색을 봤을 때 탁한 색이거나 거품이 비눗물과 같이 많이 생기는 증상이 있는데 이를 단백뇨라고 합니다. 단백뇨의 경우 평소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심하게 운동을 하게 된 경우 그리고 피곤한 경우에도 자주 나타난다고 하는 증상 중 하나인데요. 혹시라도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에도 이러한 영향으로 단백질 성분이 많이 배출되게 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계속해서 소변에 거품이 많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해보아 신장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체크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부 건조
혈액 안에 있는 미네랄과 신장이 영양소의 균형을 못 맞추게 된다면 피부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피부 건조증이나 피부가 가렵게 되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신장은 앞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우리 몸에서 주요 일들을 많이 수행하는데 이 중 몸속 유해 물질들을 없애주는 역할도 하고 적혈구의 생성을 돕고 뼈를 튼튼하게까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외에도 미네랄이 혈액 내에 적절한 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도 해주는데요. 이런 이유로 피부가 가렵거나 건조해지게 된다면 콩팥 즉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도 있으며 미네랄이나 뼈와 연관된 질병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미네랄이 영양소와 균형을 적절한 상태로 지속할 수 없게 된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빈혈
신장이 안좋으면 신부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는 신장기능의 저하를 말합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서는 보편적으로 빈혈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신장이 안좋은 경우 요독과 같은 여러 다양한 원인으로 적혈구가 죽게 되고 또한 적혈구의 생산이 부족하게 되어 빈혈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피로
앞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빈혈과 소변 문제를 얘기했는데요. 신장이 안좋아서 여과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독소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로 인해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도 있는데요. 어떤 경우엔 수면 수면 무호흡증이라는 것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런 일이 지속된다면 결국 피로가 쌓이고 무기력 증상까지도 찾아올 수 있는데요. 신장이 심한 상태로 안좋으면 혈액 안에는 불순물들이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평소에는 느끼지 못했던 심한 피곤을 느끼게 되고 갈수록 힘이 빠지고 집중력 저하까지 이어져 일상생활이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악순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한 합병증으로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힘이 빠지고 피로가 심해지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부종 발생
부종이란 손이나 발 혹은 몸 전체가 부어오르는 증상을 말합니다.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될 경우 많은 양의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서 체내에서 빠져나가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된다면 혈중의 단백질의 농도가 떨어지게 되고 체내의 삼투압 농도가 저하되게 됩니다. 이 경우 얼굴 혹은 팔이나 다리 등에 부기가 심하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갑자기 이러한 부종이 발생했다면 급성 신장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허리의 통증
허리에 통증이 생긴 경우는 원인이 잘못된 자세일 수도 있고 외부의 충격일 수도 있는 등 원인이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특히나 상세한 통증의 위치는 옆구리 아래쪽 허리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신장을 의심해볼 수 있고 단순 통증이 아닌 심한 열이 통증과 함께 나타난다면 신장 등의 상부 요로감염의 가능성도 높다고 합니다. 이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체크하는 것이 좋고 이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눈 이상
눈에서도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면 다크서클이 생기거나 눈의 주위가 심하게 붓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부위가 부어오르는 것은 체내의 단백질이 제대로 축적되지 못해서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는데요.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면서 이러한 부종이 생기는 경우라고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눈의 아랫부분은 수분이 순환되는 정도를 측정하는 부위라고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순환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하고 이 때문에 다크서클도 생겨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피로와도 연관이 있으니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 구토
구토의 경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신장에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혈액 안에 있는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억지로 노폐물의 배출이 발생한다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통은 소화불량이나 소화장애가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인데 이러한 일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헛구역질 또는 매스꺼움이 느껴지는 등 구토와 관련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관련하여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콩팥이라고 하는 이 신장은 혈압을 유지하고 빈혈을 교정하며 대사에 중요한 여러 호르몬을 활성화하는 내분비 기능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 몸에서 여러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인 만큼 질환이 발생하였다면 잘 확인하여 문제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2022.06.01 - [분류 전체보기] - 6월 제철음식 8가지 추천
6월 제철음식 8가지 추천
6월 제철음식 추천 6월 제철음식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철은 몸에 영양분이 가장 많은 때를 말한다고 하는데요. 그때그때의 제철음식을 찾아본다면 종류도 다양한데요.
akvustp.blassumest.co.kr
2022.05.30 - [분류 전체보기] - 코로나 후유증 걸렸을 때 Tip
코로나 후유증 걸렸을 때 Tip
코로나 후유증 걸렸을 때 Tip 코로나 후유증의 증상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피곤함, 호흡곤란, 기침, 두통, 근육통, 수면문제, 우울감 등이 있는데요. 코로나 후유증으로 인해 고생하고 계시는 분
akvustp.blassumest.co.kr
2022.03.03 - [분류 전체보기] -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를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를 알아보자
마그네슘 부족현상 10가지를 알아보자 우리는 일상 생활 속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을까요.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를 눈이 떨리는 증상이라고 알고 있는
akvustp.blassumes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