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궁 야간개장 [신청 바로가기]
가을이 되면 가고 싶은 곳이 많아집니다. 높고 맑은 하늘에 선선해진 날씨가 우리를 밖으로 나가게 하는데요. 이번엔 경복궁 야간개장 관련하여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 어떤 것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야간의 경복궁 모습은 어떨지 궁금해집니다.
경복궁은 조선 첫 궁궐이면서 법궁의 역할을 했었다고 하는데요. 많은 사람들이 아는 임진왜란 때 불에 탔고 고종 때 중건되기도 했습니다. 복원이 꾸준히 이뤄지면서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런 경복궁은 평소 낮에만 출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야간도 출입과 관람이 가능한 때가 있는데 바로 경복궁 야간개장 기간입니다. 일정한 기간 동안만 야간개장 신청을 받고 출입을 허용하는 것인데요. 봄에 한 번 했었고 올 가을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올해 하반기의 경복궁 야간개장 기간을 보면 9/1(목)부터 11/6(일)까지입니다. 아직 시간이 있지만 많이 남았다고 보기는 힘든데요. 야간개장의 개장 시간은 오후 7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입니다. 갈수록 밤이 일찍 찾아오고 있기 때문에 7시에 맞춰서 간다고 해도 어둑어둑한 하늘 아래 경복궁을 관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입장은 오후 8시 30분에 마감이 된다고 하니 너무 늦게 가도 안될 것 같습니다. 경복궁 야간개장의 경우 기간 내라고 하더라도 매일 여는 것은 아닌데요. 휴무일이 있듯이 야간개장의 경우도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관람할 수 없습니다. 신청 자체가 안 되는 것인데요. 신청 예매는 11번가 티켓에서 가능합니다.
경복궁 야간개장 신청 바로가기
앞서 11번가 티켓 페이지에서 신청 예매가 가능하다고 하였는데요. 결제 시 즉시 결제만 가능하고 이렇게 예매를 하였다면 관람일에 매표소 무인발권기에서 티켓을 수령한 뒤 입장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입장료가 얼마인지도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입장료는 3000원이라고 합니다. 부담되지 않는다면 한번 방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1인 2매까지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급하게 방문하게 되는 경우 예매는 전일 23:59까지만 가능하다고 하니 알고 계신다면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뒤늦게 환불을 하게 될 경우엔 전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며 당일에 예매를 하거나 취소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니 이 점 또한 알아두어야 하겠습니다.
현장의 무인발권기 이용이 어려울 것 같다면 알고 가면 도움이 될 텐데요. 우선 무인발권기 앞에 섰다면 화면의 예매 티켓 찾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다음 예매번호를 눌러주면 되는데요. 핸드폰 번호를 누르고 싶다면 핸드폰 번호 부분에 체크한 다음 눌러주시면 됩니다. 입력을 마치면 예매한 티켓 정보가 뜨는 것을 보실 수 있을 텐데요. 출력 버튼을 눌러 티켓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경복궁 야간개장은 무료관람 대상도 있는데요. 참고로 이 무료 관람 대상자의 경우 예매하지 않아도 되며 표를 받는 곳인 홍례문에서 신분증이나 한복 착용 등 관련 사실을 확인받고 입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무료 대상자로는 한복착용자, 국가유공자와 그의 배우자, 중증장애인 본인 및 동반 1인, 경증장애인 본인, 국가유족증 본인, 만 65세 이상 어르신, 보호자를 동반한 6세 이하 영유아가 있다고 합니다. 단 6세 이하 영유아의 보호자는 사전 예매나 현장 구매가 필수라고 합니다.
이번 경복궁 야간개장은 달 밝은 밤 도심 속 야경 이색체험을 통해 우리 궁궐의 역사문화적 가치와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널리 알리기 위해 열렸다고 하는데요. 자녀가 있다면 자녀와 함께 가면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야간의 관람은 낮과는 달리 또 다른 특별한 느낌을 선사해주는데요. 티켓 판매수량은 1일 2700매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보이는데요. 이 중 인터넷 예매로 가능한 수가 2000매, 현장 판매되는 수가 내국인 500매, 외국인 200매라고 합니다. 현장 판매의 경우 당일권으로 선착순으로 판매되는 것이므로 알아둬야 할 것 같습니다.
준비물은 경복궁 야간개장 때도 있는데요. 본인을 확인하기 위한 신분증이 있어야 하므로 기억하고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비가 오게 된다면 어떡하나 싶을 수도 있는데요. 야간관람의 경우 외부 행사이기 때문에 우천시에도 정상 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야간개장은 유모차 및 휠체어를 대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므로 필요한 경우 알아둬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아직 코로나가 완전히 없어진 것이 아니므로 자발적 거리두기 및 마스크 착용을 권고한다고 합니다. 경복궁 야간개장 티켓을 예매하는 것과 관련해서 11번가 티켓에 문의할 일이 있는 경우엔 02-1599-9640으로 연락한다면 고객센터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람과 관련해서는 경복궁 관리소에 문의해볼 수 있는데요. 연락처는 02-3700-3900~1입니다.
참고로 경복궁 야간개장 무료대상자 중 한복착용자가 있는데요. 전통한복이든 생활한복이든 구분 없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의는 저고리와 하의를 기본으로 한다고 하며 두루마기만 걸쳤을 때엔 한복 착용으로 인정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티셔츠 형태로 된 생활한복 또한 무료관람 복장에 해당하지 않으며 여미는 깃 형태로 된 상의가 인정된다고 합니다. 여성 분들의 경우 원피스형 한복도 인정이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복궁에 가본 적이 없거나 많이 가본 것이 아니라서 관람이 낯선 경우 경복궁관리소 홈페이지를 검색하여 들어가시면 추천 관람 코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상세히 지도와 함께 보실 수 있으며 시간별로 40분 코스, 60분 코스, 90분 코스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여기서 본인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하여 관람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것을 모두 보고 싶다 하시면 90분 코스, 일부 깊이 관람하고 싶다면 40분 코스가 좋을 것 같습니다. 경복궁 근처 주차장도 있기 때문에 차를 가지고 가실 계획이라면 알아두면 좋을 것 같은데요. 광화문에서 삼청동 가는 길 초입의 좌측 편에 위치했으며 운영시간은 아침 6시부터 저녁 11시까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역시나 경복궁관리소 홈페이지나 주차장 관리사무소인 02-736-9536으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2022.05.25 - [분류 전체보기] - 청와대 관람신청 [바로가기]
2022.07.13 - [분류 전체보기] - 청와대 야간개장 [당첨자 발표]
댓글